일반교정 (성인/소아/청소년) | 연세뉴치과

바른진료를 추구하는 연세뉴치과

YONSEI NEW DENTAL CLINIC

일반교정 (성인/소아/청소년)

연세뉴치과를 만나 더 확실해진 연세뉴치과 일반교정

돌출입, 덧니, 개방교합 등 여러 가지 유형의 부정교합을 다양한 교정 프로그램을 통해
가지런하고 자연스러운 치아로 만들어 드립니다.
교정치료 과정

01

초진상담
환자가 가지고 있는 고민에 대해서 충분한 상담을 하고 궁금한 점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02

검사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한 정보를 얻는 과정입니다. X-ray 촬영, 안면 사진과 구강내 사진 촬영, 모형을 위한 치열 인상 채득이 이루어집니다.

03

진단 및 상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세운 치료 계획에 따라 환자 및 보호자에게 구체적인 치료방법, 장치, 치료기간을 설명합니다.

04

치료
진단을 통해 수립된 계획을 토대로 이상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치료를 실시합니다. 장치의 종류에 따라 내원 간격이 조절됩니다.

05

유지
교정치료를 마친 후 치료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치료만큼 중요한 일정기간의 유지기간이 필요합니다.
  • 01

    상담 (간이검사포함)

  • 02

    교정진단을 위한 정밀검사

  • 03

    정밀검사 자료의 분석/교정치료 계획수립

  • 04

    교정진단 (치료계획에 대한 상담)

  • 05

    교정장치의 장착

  • 06

    3~4주 간격의 정기적 내원 및 치료

  • 07

    교정치료 종료 (교정장치의 제거 및 유지장치 장착)

  • 08

    6~12개월 마다 유지장치의 점검

교정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교정치료 중 치아가 아파요

교정을 하는 동안에는 치아가 움직이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3~4일 동안에는 식사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하지만 1주일 정도 되면 대부분 가라앉아서 식사하는데 별 지장은 없습니다. 그 이후에는 아픈 통증이 일시적으로 생기지만 심하지 않고 금방 가라앉습니다.

교정치료 중 턱이 아파요

보통 턱이 아프다고 하는 증상은 악관절 장애라고 해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가 있지만 교정치료에 의해서 생기지는 않는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다만 악관절 장애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시기와 교정치료를 많이 받는 시기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오해하기 쉽습니다. 교정치료 중에 턱이 아프게 되면 대개의 경우엔 시간이 지나면서 치유되나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치료를 중단하고 악관절 치료를 받으면 큰 무리없이 치유될 수 있습니다.

입술, 볼 안에 상처가 났어요

처음에 장치를 하는 경우 이런 증상이 많이 생깁니다. 매끈한 치아 표면에 교정 장치를 붙이면 적응이 될 때까지는 입술과 볼 안쪽이 자극을 받아서 헐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2주 정도 지속되게 되고 한 달 정도 지나면 완전히 적응해서 이물감이 거의 없어지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교정치료를 하는 동안 계속 지속되는 것은 아니고 치료 초기에만 일시적으로 생기는 현상이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장치물이 떨어졌어요

치아 표면에 붙인 브라켓(교정장치)은 영구적으로 붙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접착력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센 힘을 순간적으로 주게 되면 떨어지게 됩니다. 브라켓이 떨어지게 되면 그 치아는 교정치료가 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빨리 다시 붙여야 합니다. 다시 붙이는 일이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번거로운 일이 되고 또 치료기간이 연장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떨어지지 않도록 음식물 섭취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철사가 빠져서 걸리적거려요

처음에 철사가 가는 경우에는 맨 뒤 치아의 브라켓에서 철사가 빠지곤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과로 내원해서 철사를 다시 넣거나 자르게 됩니다. 치료가 진행되어 철사가 굵어지면 이런 현상이 생기지 않지만 치료 조기에는 잘 생깁니다.

장치나 고무줄을 삼켰어요

고무줄을 거는 경우 고무줄이 끊어지면서 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교정 치료에 쓰는 재료들은 생물학적으로 독성이 없기 때문에 삼켜도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대게 위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나중에 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잇몸이 부었어요

양치가 잘 되지 않은 경우 프라그가 쌓여서 염증이 생기면 잇몸이 붓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오래 지속되면 잇몸 주변 치아 표면이 썩을 수 있습니다. 일단 잇몸이 붓게 되면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해서 프라그를 제거하지만 한 번 부은 잇몸은 좀처럼 원래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그런 일이 생겨나지 않도록 양치질을 잘해야 합니다. 나중에 장치를 떼면 양치가 용이하게 되므로 대개는 잇몸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